시화호 오염퇴적물 용출수 노출에 대한 바지락 분자생체지표의 발현 - 오염 퇴적물 평가를 위한 생체지표 활용 가능성-

Abstract

오염된 퇴적물에 대한 생물 평가의 한 방법으로 바지락의 생체지표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오염퇴적물 용출액에 대한 노출 실험을 수행하였다. 오염된 시화호 표층 퇴적물의 용출수에 바지락을 7일간 노출 시켜 시간에 따른 체내 축적과 mRNA수준에서의 금속결합단백질과 항산화효소의 발현을 분석하였다. 용출수 노출 후 바지락 체내 금속 원소의 축적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단백질 및 유전자 지표는 시간에 따라 증가 하는 경향을 보여, 오염물질에 대한 노출의 생체지표로서 바지락의 분자생체지표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결합단백질과 항산화효소의 발현을 분석하였다. 용출수 노출 후 바지락 체내 금속 원소의 축적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단백질 및 유전자 지표는 시간에 따라 증가 하는 경향을 보여, 오염물질에 대한 노출의 생체지표로서 바지락의 분자생체지표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