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위성 운영:해색관측용 다분광영상기 궤도상 성능 모니터링

Abstract

지난 2010년 6월 발사된 천리안은 정지궤도 위성으로는 세계 최초로 총천연색 영상 촬영이 가능한 다분광 영상기인 GOCI(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를 탑재하고 있다. 해양관측임무 수행을 위해 개발된 GOCI는 현재 해양수산부 산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에서 2011년 4월부터 현재까지 안정적인 위성 주관운영을 수행하고 있다. GOCI 운영의 주요 임무 가운데 하나인 궤도상 성능 모니터링을 위하여, 해양위성센터에서는 GOCI에 탑재된 태양광산광기와 암흑영상 촬영용 광경로 차단필터를 이용하여 매주 3일간 1회 수행하는 태양광 관측자료와 암흑영상 관측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OCI 정규운영에 활용되고 있는 궤도상 복사보정기술 및 자료처리기법을 설명하고, 2011년부터 5년간의 궤도상 성능 모니터링의 결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발사 후 관측된 태양광 관측자료로 확인된 태양광산광기 특성모델 특성에 의한 복사이득 연변화 및 태양광산광기의 감쇄에 의한 복사이득 변화를 제외한 GOCI의 실질 복사이득 연평균 변화율은 약 0.3% 수준으로 확인되었다.술원 해양위성센터에서 2011년 4월부터 현재까지 안정적인 위성 주관운영을 수행하고 있다. GOCI 운영의 주요 임무 가운데 하나인 궤도상 성능 모니터링을 위하여, 해양위성센터에서는 GOCI에 탑재된 태양광산광기와 암흑영상 촬영용 광경로 차단필터를 이용하여 매주 3일간 1회 수행하는 태양광 관측자료와 암흑영상 관측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OCI 정규운영에 활용되고 있는 궤도상 복사보정기술 및 자료처리기법을 설명하고, 2011년부터 5년간의 궤도상 성능 모니터링의 결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발사 후 관측된 태양광 관측자료로 확인된 태양광산광기 특성모델 특성에 의한 복사이득 연변화 및 태양광산광기의 감쇄에 의한 복사이득 변화를 제외한 GOCI의 실질 복사이득 연평균 변화율은 약 0.3% 수준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