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서남해안에 전파되는 너울파의 특성

Title
한반도 서남해안에 전파되는 너울파의 특성
Alternative Titl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of Swell to Korean West and South Coasts
Author(s)
최병호; 김경옥; 육진희; 정경태
KIOST Author(s)
Kim, Kyeong Ok(김경옥)
Alternative Author(s)
김경옥; 정경태
Publication Year
2016-05-17
Abstract
바람이 약해지거나 갑짝스레 방향을 바꿀 때 풍파는 바람에 대한 국지적 평형에서 벗어나 너울(Swell)로분산된다. 한반도의 서남해는 황 동중국해로 넓은 천심의 육붕해로서 태풍이 통과할 때 너울파를 발생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한반도 주변해역의 1분격자 수심 (SKKU1min로 미 해군 DBDB로 제공되고 또NGDC의 ETOPO1으로도 제공된다)로 종래적인 전파궤적을 따른 너울파를 제시하는 파선법을 일차적으로 사용하여 일련의 전파도를 작성하고 토의를 하였다. 다음으로 1996년 8월 태풍 Herb를 조석해일(Adcirc)+헤파(Swan)결합모형으로 산정하고 가덕도 서안의 정점에서의 KIOST 파랑관측 결과(8윌 1-3일관측)와 비교하고 또한 토의를 수행하였다.격자 수심 (SKKU1min로 미 해군 DBDB로 제공되고 또NGDC의 ETOPO1으로도 제공된다)로 종래적인 전파궤적을 따른 너울파를 제시하는 파선법을 일차적으로 사용하여 일련의 전파도를 작성하고 토의를 하였다. 다음으로 1996년 8월 태풍 Herb를 조석해일(Adcirc)+헤파(Swan)결합모형으로 산정하고 가덕도 서안의 정점에서의 KIOST 파랑관측 결과(8윌 1-3일관측)와 비교하고 또한 토의를 수행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818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90, 2016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