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시료도서관의 해양플랑크톤 배양주 보존과 활용

Title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시료도서관의 해양플랑크톤 배양주 보존과 활용
Author(s)
신현호; 윤주연; 김은송; LIZHUN; 전슬기; 배진희
KIOST Author(s)
Shin, Hyeon Ho(신현호)Youn, Joo Yeon(윤주연)
Publication Year
2016-05-19
Abstract
해양플랑크톤은 해양생태계에서 생산자로 구분이 되는 생물군으로,많은 응용 연구를 통해 탄수화물,지방질,단백질 등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최근에는 범 지구적으로 발생하는 기후변화 문제,식량문제,화석연료 고갈에 따른 신재생 에너지 문제등을 해결 할 수 있는 미래의 생명자원으로서도 입지가 커지고 있다.생명자원으로서 해양플랑크톤의 중요성에 대한인식이 확산되면서 다양한 국제협약이 체결되고,FAO,OECD와 같은 국제기구에서 해양플랑크톤 보존과 활용을 위한 활발한 지원사업이 이루어 지고 있다.우리나라 또한 “해양생명자원의 확보,관리 및 이용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다양한 해양생명자원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중에있으며, 해양플랑크톤의 경우 1995년부터 부경대학교에 한국해양미세조류은행(KMMCC)을 두고 생명자원으로서 해양플랑크톤을 보존,활용해 왔다.하지만,최근에 관리자의 은퇴로 인해 그 동안 보존,관리 해온 해양플랑크톤의 안정성이 불확실해 졌고,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해연구소에 소재한 해양시료도서관으로 해양플랑크톤 자원을 이관하였다.이관된 자원은 해양식물/동물 플랑크톤을 포함하고 있으며,체계적/안적적 보존과 활용을 위하여 특수 보존 랙 뿐만 아니라,관리 시스템을 완성하였고,연구자들의 분양 활성화를 위하여해양시료도서관의 해양시료검색시스템과 연계한 해양플랑크톤분양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본 학회를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갈에 따른 신재생 에너지 문제등을 해결 할 수 있는 미래의 생명자원으로서도 입지가 커지고 있다.생명자원으로서 해양플랑크톤의 중요성에 대한인식이 확산되면서 다양한 국제협약이 체결되고,FAO,OECD와 같은 국제기구에서 해양플랑크톤 보존과 활용을 위한 활발한 지원사업이 이루어 지고 있다.우리나라 또한 “해양생명자원의 확보,관리 및 이용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다양한 해양생명자원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해양생명자원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중에있으며, 해양플랑크톤의 경우 1995년부터 부경대학교에 한국해양미세조류은행(KMMCC)을 두고 생명자원으로서 해양플랑크톤을 보존,활용해 왔다.하지만,최근에 관리자의 은퇴로 인해 그 동안 보존,관리 해온 해양플랑크톤의 안정성이 불확실해 졌고,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해연구소에 소재한 해양시료도서관으로 해양플랑크톤 자원을 이관하였다.이관된 자원은 해양식물/동물 플랑크톤을 포함하고 있으며,체계적/안적적 보존과 활용을 위하여 특수 보존 랙 뿐만 아니라,관리 시스템을 완성하였고,연구자들의 분양 활성화를 위하여해양시료도서관의 해양시료검색시스템과 연계한 해양플랑크톤분양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본 학회를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81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6, 2016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Related Research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