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이생물인 윤충류(Brachionus plicatilis)와 저서성 요각류(Tigriopus japonica)의 용출수 영향 평가

본 연구는 어류의 주요 먹이생물인 윤충류(Brachionus plicatilis) 신생개체와 저서성 요각류(Tigriopus japonicus) 유생을 대상으로 슬래그 용출수에 노출된 실험생물이 생태반응을 파악하고자 수행하였다. 슬래그 용출수 영향은 반수치사농도(lethal concentration, LC50), 무영향농도(no observed effective concentration, NOEC) 및 최저영향농도(lowest observed effective concentration, LOEC) 값을 TU (toxic unit) 값으로 환산하여 민감도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대조구를 포함한 aging된 슬래그 용출액의 윤충류 신생개체에 대한 TU 값은 1 이하로서 독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Class 1), 시료의 수소이온농도를 조절하지 않은 실험구와 aging이 되지 않은 시료에서 낮은 독성 영향이 존재하는 것을 분석되었다(Class 2). T. japonicus 유생의 용출액 시료에 대한 TU 값은 대조구를 제외한 모든 시료에서 Class 2에 해당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pH를 조절하지 않은 시료에서 3이하의 낮은 TU 값이 산출되었으며, pH 조절 실험구에서는 2이하의 낮은 독성지수 값이 산출되어 슬래그 용출액의 종류에 상관없이 생물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TU로 환산한 독성 단위를 이용한 시료의 독성 및 민감도 비교 방법의 효율성을 검토한 결과, 기존의 LC50, NOEC, LOEC 등을 이용한 독성 평가는 수회의 반복실험을 통해 시료의 농도에 근거한 독성 민감도를 비교하기에는 좋은 방법이지만 각각의 시료별 독성 영향의 한계범위 및 비교 기준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독성지수를 이용한 시료의 독성평가방법은 다양한 시료에 대한 독성 영향를 비교할 수 있는 기준 및 독성범위를 tration, LC50), 무영향농도(no observed effective concentration, NOEC) 및 최저영향농도(lowest observed effective concentration, LOEC) 값을 TU (toxic unit) 값으로 환산하여 민감도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대조구를 포함한 aging된 슬래그 용출액의 윤충류 신생개체에 대한 TU 값은 1 이하로서 독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Class 1), 시료의 수소이온농도를 조절하지 않은 실험구와 aging이 되지 않은 시료에서 낮은 독성 영향이 존재하는 것을 분석되었다(Class 2). T. japonicus 유생의 용출액 시료에 대한 TU 값은 대조구를 제외한 모든 시료에서 Class 2에 해당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pH를 조절하지 않은 시료에서 3이하의 낮은 TU 값이 산출되었으며, pH 조절 실험구에서는 2이하의 낮은 독성지수 값이 산출되어 슬래그 용출액의 종류에 상관없이 생물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TU로 환산한 독성 단위를 이용한 시료의 독성 및 민감도 비교 방법의 효율성을 검토한 결과, 기존의 LC50, NOEC, LOEC 등을 이용한 독성 평가는 수회의 반복실험을 통해 시료의 농도에 근거한 독성 민감도를 비교하기에는 좋은 방법이지만 각각의 시료별 독성 영향의 한계범위 및 비교 기준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독성지수를 이용한 시료의 독성평가방법은 다양한 시료에 대한 독성 영향를 비교할 수 있는 기준 및 독성범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