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로사이클론에 의한 해양퇴적물 정화특성

Title
하이드로사이클론에 의한 해양퇴적물 정화특성
Alternative Title
The studies using hydrocyclone for separating sediment and its efficiency
Author(s)
강예희; 원은지; 김경련
KIOST Author(s)
Gang, Ye Hui(강예희)Kim, Kyoung Rean(김경련)
Alternative Author(s)
강예희; 원은지; 김경련
Publication Year
2016-05-19
Abstract
항만건설, 유기, 해안환경개선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해양 준설의 필요성과 함께 준설된 해양퇴적물의 정화처리와 유효활용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입자크기에 따른 오염도의 차이를 고려한 정화 기작 연구는 대량의 수저준설토사 정화처리를 위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마산만에서 채취한 퇴적물의 입자크기에 따른 오염도를 조사하였고, 그 결과 입자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부영양화 오염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본 결과는 입자분리공정이 해양오염퇴적물 정화 공정의 1차 단계가 될 수있으며, 퇴적물 정화를 위한 효율적인 기술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효율적 해양오염퇴적물 정화처리 시스템을 위한 최적의 고액비 조건 도출을 위하여 마산만의 퇴적물을 이용하여 여러 조건의 고액비에서의 하이드로사이클론의 입자분리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개발된 하이드로사이클론은 조립질(75um)의 경우 1:3 고액비 조건에서, 세립질(32um)은 1:4고액비 조건에서 최적의 분급효율을 나타냈다. 처리용량: 퇴적물 1ton/hr규모의 수저오염퇴적물 정화처리 실증 장치에서 본 하이드로사이클론의 적용 가능성 및 분급효율 역시 검토되었다.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마산만에서 채취한 퇴적물의 입자크기에 따른 오염도를 조사하였고, 그 결과 입자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부영양화 오염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본 결과는 입자분리공정이 해양오염퇴적물 정화 공정의 1차 단계가 될 수있으며, 퇴적물 정화를 위한 효율적인 기술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효율적 해양오염퇴적물 정화처리 시스템을 위한 최적의 고액비 조건 도출을 위하여 마산만의 퇴적물을 이용하여 여러 조건의 고액비에서의 하이드로사이클론의 입자분리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개발된 하이드로사이클론은 조립질(75um)의 경우 1:3 고액비 조건에서, 세립질(32um)은 1:4고액비 조건에서 최적의 분급효율을 나타냈다. 처리용량: 퇴적물 1ton/hr규모의 수저오염퇴적물 정화처리 실증 장치에서 본 하이드로사이클론의 적용 가능성 및 분급효율 역시 검토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79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80, 2016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