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식 방파제 반파형 상치구조물 월파량 계측 실험

Title
경사식 방파제 반파형 상치구조물 월파량 계측 실험
Author(s)
오상호; 장세철
KIOST Author(s)
Jang, Se Chul(장세철)
Alternative Author(s)
오상호; 장세철
Publication Year
2016-05-19
Abstract
호안 및 방파제 상치구조물의 형상을 반파 구조물로 만들면 월파량을 줄일 수 있다. 이 경우 상치구조물의 마루 높이가 같더라도 직립 상치구조물 형상에 비해서 월파량 감소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설계 시 반파공 형태가 자주 채택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관련된 연구는 비교적 많지 않은 편이며, 특히 경사식 방파제 상치구조물의 반파공에 의한 월파저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수행된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상의 반파 상치구조물 형상에 대한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여 반파공형상 변화에 따른 월파량 저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 결과를 토대로 EurOtop(2007) 보고서에 수록된 월파 예측식에 반파공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그러나 이에 관련된 연구는 비교적 많지 않은 편이며, 특히 경사식 방파제 상치구조물의 반파공에 의한 월파저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수행된바 없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상의 반파 상치구조물 형상에 대한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여 반파공형상 변화에 따른 월파량 저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 결과를 토대로 EurOtop(2007) 보고서에 수록된 월파 예측식에 반파공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784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48, 2016
Publisher
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