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설토 해양배출활동에 의한 서해병 배출해역의 PCBs, PAHs 및 총유기탄소 분포 특성

Abstract

우리나라 서해병 폐기물 배출해역을 대상으로, 2013년부터 실시한 준설토 배출활동에 의한표층퇴적물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14, `15년 준설토 배출구역 1개 정점과 인근 휴식년구역4개 정점의 해저퇴적물 시료를 채취하였고, 총유기탄소(Total organic carbons, TOCs), 다환방향족탄화수소(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및 폴리염화비페닐(Polychlorinatedbiphenyls, PCBs)의 함량을 분석하였다. `14년 해저퇴적물 시료의 TOCs와 PAHs 함량은YB0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