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 파랑 관측자료의 신뢰도 검증

이어도, 가거초에 이어 2014년 서해상에 세 번째로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이하 소청초 기지)가 준공되었으며, 해양 및 기상요소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해양 해역에 대한 관측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해양과학기지는 육지로부터 수십 킬로미터 떨어진 해양 중 상대적으로 수심이 얕은 암반에 철골 구조물을 설치함에 따라 안정적으로 관측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이 가능하다. 소청초 과학기지에는 다양한 관측 장비를 구축하여 해양, 기상 및 대기 환경 등 전반적인 자료 를 수집하고 있으며, 해양과학기지 자체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 및 저장 장치를 활용하여 결측 없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청초 기지에서 수집한 파랑 관측자 료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이를 활용하여 서해안에서 태풍 시 또는 겨울철에 발생하는 고파랑의 예보 및 그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현재 대한민국 근해 파랑 관측에 있어 기상청에서는 34개소의 등대관측소와 만리포 남서쪽에 부이를 운용하고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남해안과 동해안에 해양관측소 각 2개소씩, 주요 해역에 6개의 해양관측부이를 운용하고 있으나 서해 중부해역의 관측은 전무하다. 이와 같이 파랑관측은 대개 연안에 국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자료를 처리하고 전송해야 하는 해양관측부이의 특성으로 인해 파향(? )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파랑 에너지 스펙트럼의 제공이 다소 어려운 현실이다. 하지만, 소청초 기지에서는 정밀한 데이터 분석 및 스펙트럼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소청초 기지에서는 파랑 관측에 노르웨이 MIROS사의 SM-050 Wave and Current Radar를 사용하해양 중 상대적으로 수심이 얕은 암반에 철골 구조물을 설치함에 따라 안정적으로 관측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이 가능하다. 소청초 과학기지에는 다양한 관측 장비를 구축하여 해양, 기상 및 대기 환경 등 전반적인 자료 를 수집하고 있으며, 해양과학기지 자체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 및 저장 장치를 활용하여 결측 없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청초 기지에서 수집한 파랑 관측자 료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이를 활용하여 서해안에서 태풍 시 또는 겨울철에 발생하는 고파랑의 예보 및 그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현재 대한민국 근해 파랑 관측에 있어 기상청에서는 34개소의 등대관측소와 만리포 남서쪽에 부이를 운용하고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에서는 남해안과 동해안에 해양관측소 각 2개소씩, 주요 해역에 6개의 해양관측부이를 운용하고 있으나 서해 중부해역의 관측은 전무하다. 이와 같이 파랑관측은 대개 연안에 국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자료를 처리하고 전송해야 하는 해양관측부이의 특성으로 인해 파향(? )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이로 인해 파랑 에너지 스펙트럼의 제공이 다소 어려운 현실이다. 하지만, 소청초 기지에서는 정밀한 데이터 분석 및 스펙트럼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소청초 기지에서는 파랑 관측에 노르웨이 MIROS사의 SM-050 Wave and Current Radar를 사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