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산화처리 공정에서 해양오염퇴적물 중 유기물 함량변화

Title
고도산화처리 공정에서 해양오염퇴적물 중 유기물 함량변화
Alternative Title
The changes of organic contents in contaminated marine sediment under AOP
Author(s)
박신영; 원은지; 김경련
KIOST Author(s)
Kim, Kyoung Rean(김경련)
Alternative Author(s)
원은지; 김경련
Publication Year
2016-05-20
Abstract
유사펜톤반응과 계면활성제, 초미세기포 및 오존을 이용한 해양오염퇴적물의 정화 처리 과정을 통하 반응 시간에 따른 유기물 함량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서 오염물질의 저감 정도를 평가하고 이를 해양오염퇴적물 정화처리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자료로 제시하고자 pilot실험을 실시하였다. 1M의 과산화수소와 비이온계면활성제(Tween80)을 이용하여 (고액비1:3) 24시간 동안 처리한 경우 퇴적물 내 총 유기탄소(TOC), 강열감량(IL)그리고 퇴적물 내 화학적 산소요구량(COD)는 뚜렷한 감소 경향을 확인할 수 없었다.초미세기포와 OH라디칼을 이용한 고도산화처리는 고액비(1:3)에서 10분간 1M과산화수소 및 비이온계면활성제의 처리 한 후 반응수를 추가하여 고액비를 변화시킨 다음 진행하였다(1:6, 반응물 총량 60L). 고도처리장치를 이용한 초미세기포 및 OH라디칼은 총1시간동안 반응을 시켰으며 반응시간에 따라(5분, 10분, 20분, 30분 40분, 50분, 60분)시료를 채취하였다. 그 결과 시간에 따라 1M의 과산화수소와 비이온 계면활성제, 그리고 고도처리장치를 통한 초미세기포와 OH라디칼의 동시 처리에서 퇴적물 내 유기물함량은 시간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고도처리 장치를 통한 초미세기포와 오존의 동시효과가 기존의 화학적 반응의 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해양오염퇴적물 정화처리 시스템의 공정에 최적화된 화학제 반응 조건을 도출할 수 있다.고자 pilot실험을 실시하였다. 1M의 과산화수소와 비이온계면활성제(Tween80)을 이용하여 (고액비1:3) 24식ㄴ 동안 처리한 경우 퇴적물 내 총 유기탄소(TOC), 강열감량(IL)그리고 퇴적물 내 화학적 산소요구량(COD)는 뚜렷한 감소 경향을 확인할 수 없었다.초미세기포와 OH라디칼을 이용한 고도산화처리는 고액비(1:3)에서 10분간 1M과산화수소 및 비이온계면활성제의 처리 한 후 반응수를 추가하여 고액비를 변화시킨 다음 진행하였다(1:6, 반응물 총량 60L). 고도처리장치를 이용한 초미세기포 및 OH라디칼은 총1시간동안 반응을 시켰으며 반응시간에 따라(5분, 10분, 20분, 30분 40분, 50분, 60분)시료를 채취하였다. 그 결과 시간에 따라 1M의 과산화수소와 비이온 계면활성제, 그리고 고도처리장치를 통한 초미세기포와 OH라디칼의 동시 처리에서 퇴적물 내 유기물함량은 시간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고도처리 장치를 통한 초미세기포와 오존의 동시효과가 기존의 화학적 반응의 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해양오염퇴적물 정화처리 시스템의 공정에 최적화된 화학제 반응 조건을 도출할 수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76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81, 2016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