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고도 무인항공사진측량을 통한 해안지형 매핑 정확도 검증

Title
저고도 무인항공사진측량을 통한 해안지형 매핑 정확도 검증
Author(s)
최경아; 이임평; 박준용; 정의영
KIOST Author(s)
Park, Jun Yong(박준용)Jeong, Eui Young(정의영)
Alternative Author(s)
박준용; 정의영
Publication Year
2016-05-20
Abstract
최근 기후 변화, 과도한 해안 개발 등 자연적·인공적 요인으로 인하여 백사장 침식과 같은 연안 침식 현상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해역의 지형, 기상 등의 연안 환경과 방파제, 호안 등의 인공 구조물 설치에 따라 해역별로 상이하게 침식 현상이 발생한다.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장기적이고 정량적인 연안 변화 자료를 축적함으로써 유형별로 침식 지역 관리 및 대책 방안 수립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정밀하고 정량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빈번한 관측이 가능한 연안 침식 모니터링 시스템으로써 카메라와 같은 비전 센서가 탑재된 저고도 자율 비행이 가능한 드론사진측량 시스템이 제안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안에서 드론 시스템을 운용하여 취득된 데이터로부터 생성된 정사영상, 수치표고모델(DEM: Digital Elevation Model)과 같은 공간정보를 다양한 기준 데이터와 비교함으로써 정확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비교 검증 방법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분석된 정확도를 확인함으로써 연안 침식 모니터링에 드론 사진측량의 도입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기준 데이터와 다양한 조건에서 취득된 영상으로부터 생성된 공간정보를 비교한 결과, 평균적으로 약 5.5 cm의 정확도를 보였다. 이는 해안 침식 모니터링의 요구정확도인 5 cm를 거의 만족시키는 수준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74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2016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