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을 활용한 국지성 해안재해 대응 GIS 솔루션 개발

Abstract

드론은 ‘하늘의 산업혁명’이라 부르며 재해·재난, 물류, 극한지역 조사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드론을 활용하여 신속한 국지성 해안재해 대응을 위한 현장용 해안재해 대응 분석 시스템과 정밀 피해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현장용 해안재해 대응 분석시스템은 해안 재해시 드론과 함께 재해현장에서 촬영을 진행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현장의 날씨정보, 우주 전파환경, 다양한 드론촬영 관련 시스템 연동, RTK-GPS센서 연동, 정사영상 생성 시스템 연동, 정사영상 GIS 화면 표출,속도 개선을 위한 영상 샘플링 및 이미지 타일링, 현장 상황을 가장 가시적으로 정확히 확인 가능한 3D화면 표출, 드론촬영을 위한 드론 사용설명서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정밀 피해 분석 시스템은 드론으로 촬영한 영상정보(사진측량영상, DEM)를 관리하고 영상정보를 이미지 분석하여 해당지역의 피해분석을 위한 시스템이다. 촬영영상 관리, 촬영기록부 관리, 영상 검색 등 촬영영상 관리 기능 및 해안재해 이전과 이후의 촬영영상 비교 분석 기능, 두 촬영내용을 다중창에서 비교 기능, 건물피해·논밭피해·도로&교량 피해·토공 피해·연안침식 피해 등 해안재해에 따른 피해를 “2015년 자연재난조사 및 복구계획수립 지침”에 따라 피해분석 하여 표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