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만 퇴적물에서 어류체내로의 PCB 이동축적량 예측

Abstract

Aquaweb 모형을 사용하여 아산만 퇴적물로부터 조피볼락 (Sebastes schlegeli), 농어 (Lateolabrax japonicus), 쥐노래미(Hexagrammos otakii) 체내에 이동, 축적되는 PCB 138, PCB 153, PCB 180의 농도를 계산하였다. 먹이사슬의 개념모형을 사용하여 어류체내 오염물질 축적량을 추산하였고 결과는 사다리꼴 퍼지 숫자로 표시하였다. Aquaweb 모형에 의해 추산된 어류체내 PCBs 농도는 현장에서 채취하여 직접 측정한 어류 체내의 농도와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어류 체내에 축적되는 오염물질의 농도는 어류의 종류, 기타 환경조건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오염퇴적물의 적절힌 관리대안을 수립하기 위해 생태계 먹이그물에서의 오염물질 이동, 축적에 대한 더욱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본다.내 오염물질 축적량을 추산하였고 결과는 사다리꼴 퍼지 숫자로 표시하였다. Aquaweb 모형에 의해 추산된 어류체내 PCBs 농도는 현장에서 채취하여 직접 측정한 어류 체내의 농도와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어류 체내에 축적되는 오염물질의 농도는 어류의 종류, 기타 환경조건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오염퇴적물의 적절힌 관리대안을 수립하기 위해 생태계 먹이그물에서의 오염물질 이동, 축적에 대한 더욱 폭넓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