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H RC 풍력타워의 거동해석 및 실험적 검증

Title
ICH RC 풍력타워의 거동해석 및 실험적 검증
Alternative Title
Analysis and experiment of ICH RC Wind Power Tower
Author(s)
김성원; 홍혜민; 한택희
KIOST Author(s)
Kim, Sung Won(김성원)Hong, Hye Min(홍혜민)Han, Taek Hee(한택희)
Alternative Author(s)
김성원; 홍혜민; 한택희
Publication Year
2016-06-14
Abstract
풍력발전은 그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터빈의 용량이 점차 대형화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블레이드의 길이가 증가하고, 더 높은 타워가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타워 높이가 높아짐에 따른 세장비의 증가로 기존의 강재타워는 좌굴파괴에 의한 위험성이 높아져, 안전성의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강재타워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택희 등이 제시한 신형식 합성 구조(1)를 적용한 ICH RC (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풍력타워를 제안하고 시험체를 설계 및 제작하여 해석과 실험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높아져, 안전성의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강재타워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택희 등이 제시한 신형식 합성 구조(1)를 적용한 ICH RC (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풍력타워를 제안하고 시험체를 설계 및 제작하여 해석과 실험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714
Bibliographic Citation
풍력에너지학회 춘계 학술대회, pp.166 - 169, 2016
Publisher
풍력에너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