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해양수산 발전을 위한 전략방안

기술개발 이후 사업화까지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동해안에 특화된 해양과학 기술이전·거래 활성화, 기술·사업성 우수기업의 발굴 및 지원이 필요하고, 해양 R&D 성과물의 활용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실해역 실증·시험시설(Test-bed) 구축으로 사업화로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동해안의 해양수산 발전을 위한 3가지 전략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