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종 클러스터에서 위성자료의 병렬처리 성능 비교

Abstract

이 실험에서는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인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 자료의 처리시간을 줄이기 위해 여러 병렬처리 기법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현재 GOCI의 자료처리는 순차적으로 수행되도록 되어있어 재처리 하는데 수백 일이 소요된다. 따라서, 위성 자료의 효율적인 처리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CHL과 TSS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기존의 순차 알고리즘과 OpenMP, OpenCL 그리고 Hybrid MPI/OpenMP 기법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OpenMP에서 CHL 알고리즘이 3.93배, TSS 알고리즘이 2.56배의 가장 높은 성능을 보였고 OpenCL에서는 각각 1.95배, 1.9배, Hybrid MPI/OpenMP에서는 3.28배 1.93배의 성능을 보였다.리 하는데 수백 일이 소요된다. 따라서, 위성 자료의 효율적인 처리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CHL과 TSS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기존의 순차 알고리즘과 OpenMP, OpenCL 그리고 Hybrid MPI/OpenMP 기법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OpenMP에서 CHL 알고리즘이 3.93배, TSS 알고리즘이 2.56배의 가장 높은 성능을 보였고 OpenCL에서는 각각 1.95배, 1.9배, Hybrid MPI/OpenMP에서는 3.28배 1.93배의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