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종 클러스터에서 위성자료의 병렬처리 성능 비교

Title
이기종 클러스터에서 위성자료의 병렬처리 성능 비교
Alternative Title
Comparative Performance Analysis of Parallel Satellite Data Processing on Heterogeneous Cluster
Author(s)
허재무; 양현; 한희정
KIOST Author(s)
Han, Hee Jeong(한희정)
Alternative Author(s)
허재무; 양현; 한희정
Publication Year
2016-06-30
Abstract
이 실험에서는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인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 자료의 처리시간을 줄이기 위해 여러 병렬처리 기법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현재 GOCI의 자료처리는 순차적으로 수행되도록 되어있어 재처리 하는데 수백 일이 소요된다. 따라서, 위성 자료의 효율적인 처리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CHL과 TSS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기존의 순차 알고리즘과 OpenMP, OpenCL 그리고 Hybrid MPI/OpenMP 기법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OpenMP에서 CHL 알고리즘이 3.93배, TSS 알고리즘이 2.56배의 가장 높은 성능을 보였고 OpenCL에서는 각각 1.95배, 1.9배, Hybrid MPI/OpenMP에서는 3.28배 1.93배의 성능을 보였다.리 하는데 수백 일이 소요된다. 따라서, 위성 자료의 효율적인 처리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CHL과 TSS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기존의 순차 알고리즘과 OpenMP, OpenCL 그리고 Hybrid MPI/OpenMP 기법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OpenMP에서 CHL 알고리즘이 3.93배, TSS 알고리즘이 2.56배의 가장 높은 성능을 보였고 OpenCL에서는 각각 1.95배, 1.9배, Hybrid MPI/OpenMP에서는 3.28배 1.93배의 성능을 보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671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KCC), pp.1618 - 1620, 2016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