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하구역에서 춘계와 추계 생물검정실험을 통한 식물플랑크톤 성장에 대한 영양염 제한 특성

Abstract

연안내만 및 하구역에서 영양염의 공급원으로는 육상기원의 담수유입과 수계 내에서 생물 분해과정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섬진강하구역의 식물플랑크톤의 성장에 중요한 영양염류의 제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현장수를 이용하여 영양염첨가실험(생물검정실험)을 수행하였다. 생물검정실험은 현장수에 갑작스런 영양염이 첨가될 경우의 식물플랑크톤 성장 반응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섬진강하구역에서 춘계와 추계에 염분 구배에 따라 정점 1, 5, 7, 9, 13에서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섬진강 상류에서 다량의 질산염 및 규산염이 공급되어 식물플랑크톤의 성장을 유도 할 수 있었으나, 점차적으로 고갈되는 P영양염으로 식물플랑크톤의 성장이 둔화될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와 같은 현상은 오히려 섬진강 상류정점인 정점 13주변에서 두드러질 것으로 사료된다.이용하여 영양염첨가실험(생물검정실험)을 수행하였다. 생물검정실험은 현장수에 갑작스런 영양염이 첨가될 경우의 식물플랑크톤 성장 반응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섬진강하구역에서 춘계와 추계에 염분 구배에 따라 정점 1, 5, 7, 9, 13에서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섬진강 상류에서 다량의 질산염 및 규산염이 공급되어 식물플랑크톤의 성장을 유도 할 수 있었으나, 점차적으로 고갈되는 P영양염으로 식물플랑크톤의 성장이 둔화될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와 같은 현상은 오히려 섬진강 상류정점인 정점 13주변에서 두드러질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