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 지상시스템 개발

Title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 지상시스템 개발
Alternative Title
Ground Segment system development for the second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Author(s)
한희정; 양현; 허재무; 박영제
KIOST Author(s)
Han, Hee Jeong(한희정)Park, Young Je(박영제)
Alternative Author(s)
한희정; 양현; 허재무; 박영제
Publication Year
2016-07-01
Abstract
근래 활발히 논의되었던 병렬처리를 비롯한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 개발,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데브옵스 개발방법론 등의 IT 이슈들을 해양 분야, 특히 해양위성자료처리 및 서비스 분야의 실 업무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정지궤도에서 해양의 장단기 변화를 관측하여 해양재해·재난 감소 및 어장환경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GOCI-II)인 천리안 2B호가 2019년 3월 발사될 예정이다. 현재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을 운영하고 있는 해양위성센터는 GOCI-II 위성자료를 처리하고 배포하여 위성활용을 강화할 수 있는 GOCI-II 지상시스템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신속성, 정확성, 효율성 등의 시스템 요구사항 특성에 맞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첨단 IT 기술을 접목하여 자료 수신 후 1시간 이내에 자료를 제공하고(신속성), 자료처리 핵심기술을 개발 및 검증하고(정확성), IT기반 인프라 관리를 통한 지상운영 최적화(효율성)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스템 기본설계를 통해 CBD기반의 점진적 반복적인 개발방법론을 활용하기로 하고, 기능별 서브시스템을 도출하였다. 구현 방안으로 고성능 컴퓨팅,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하였다. 향후, 서브시스템을 상세하게 구현하여 위성발사 전까지 시험할 예정이다.해양의 장단기 변화를 관측하여 해양재해·재난 감소 및 어장환경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GOCI-II)인 천리안 2B호가 2019년 3월 발사될 예정이다. 현재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을 운영하고 있는 해양위성센터는 GOCI-II 위성자료를 처리하고 배포하여 위성활용을 강화할 수 있는 GOCI-II 지상시스템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신속성, 정확성, 효율성 등의 시스템 요구사항 특성에 맞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첨단 IT 기술을 접목하여 자료 수신 후 1시간 이내에 자료를 제공하고(신속성), 자료처리 핵심기술을 개발 및 검증하고(정확성), IT기반 인프라 관리를 통한 지상운영 최적화(효율성)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스템 기본설계를 통해 CBD기반의 점진적 반복적인 개발방법론을 활용하기로 하고, 기능별 서브시스템을 도출하였다. 구현 방안으로 고성능 컴퓨팅,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하였다. 향후, 서브시스템을 상세하게 구현하여 위성발사 전까지 시험할 예정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665
Bibliographic Citation
2016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자료집, pp.18 - 19, 2016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