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 자료를 이용한 연안습지 지형도 제작 및 비교

Abstract

연안습지 DEM 자료는 연안의 지형변화는 물론 연안습지 생태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환경인자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갯벌에 대해 독일의 TanDEM-X 위성을 이용하여 빔모드에 따라 10m 미만의 공간해상도로 DEM을 제작하였으며, RTK-GPS 자료를 이용하여 검증한 결과 13cm 미만의 정확도를 보였다. 또한, 황도 갯벌 지역에 대해 위성기반의 광학위성을 이용한 수륙경계선 방법, 마이크로파 위성을 이용한 Inteferometry SAR 방법, 항공기 LiDAR 와 무인항공기의 광학카메라를 이용하여 제작된 DEM 를 공간해상도와 정확도 관점에서 비교하였다. 연안 습지를 대상으로 활용목적과 범위에 따라 어떤 원격탐사 플랫폼과 센서를 이용하여 DEM 을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고 어느 정도의 자료의 제작이 가능하지를 제시하고자 한다.검증한 결과 13cm 미만의 정확도를 보였다. 또한, 황도 갯벌 지역에 대해 위성기반의 광학위성을 이용한 수륙경계선 방법, 마이크로파 위성을 이용한 Inteferometry SAR 방법, 항공기 LiDAR 와 무인항공기의 광학카메라를 이용하여 제작된 DEM 를 공간해상도와 정확도 관점에서 비교하였다. 연안 습지를 대상으로 활용목적과 범위에 따라 어떤 원격탐사 플랫폼과 센서를 이용하여 DEM 을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고 어느 정도의 자료의 제작이 가능하지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