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 저서동물의 서식굴 구조

Title
갯벌 저서동물의 서식굴 구조
Alternative Title
Architecture of macroinvertebrate burrow in tidal flat
Author(s)
구본주; 서재환; 김민규; 장민성
KIOST Author(s)
Koo, Bon Joo(구본주)Seo, Jae Hwan(서재환)Jang, Min Seong(장민성)
Alternative Author(s)
구본주; 서재환; 김민규; 장민성
Publication Year
2016-08-26
Abstract
우리나라 갯벌 생물의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저서동물이 갯벌 퇴적물 내부에 만든 서식굴의 구조에 대한 정보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생물의 서식굴 활동을 포함하는 생물교란은 혐기성 환경으로의 산소 공급, 미생물 생장에 필요한 전자수용체 및 신선한 유기물의 공급, 그리고 수층과의 해수교환을 통한 활발한 물질교환 등을 통해 호기성 및 혐기성 미생물 활동을 촉진시키며, 궁극적으로는 퇴적물 내 유기물 분해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갯벌에 서식하는 주요 대형무척추동물의 서식굴을 레진 캐스팅 방법으로 본을 떠 구조를 분석하고, 3d 스캐닝을 통해 종별 서식굴 외형을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갯벌에 서식하는 주요 종 21 종을 대상으로 서식굴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였다. 종별로 서식굴의 구조는 다양하였으며, 가재붙이의 경우 서식굴의 깊이는 퇴적물 표층으로부터 약 2m 깊이까지 연장돼 있기도 하였다. 그 크기는 부피 기준으로 18,163 cm3, 표면적 기준으로는 16,179 cm2에 달했다. 저서동물의 서식굴 구조 자료는 갯벌의 생태 및 생지화학 연구의 기초자료로 이용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양 환경에 대한 대국민 인식 증진을 위한 홍보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유기물의 공급, 그리고 수층과의 해수교환을 통한 활발한 물질교환 등을 통해 호기성 및 혐기성 미생물 활동을 촉진시키며, 궁극적으로는 퇴적물 내 유기물 분해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갯벌에 서식하는 주요 대형무척추동물의 서식굴을 레진 캐스팅 방법으로 본을 떠 구조를 분석하고, 3d 스캐닝을 통해 종별 서식굴 외형을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갯벌에 서식하는 주요 종 21 종을 대상으로 서식굴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였다. 종별로 서식굴의 구조는 다양하였으며, 가재붙이의 경우 서식굴의 깊이는 퇴적물 표층으로부터 약 2m 깊이까지 연장돼 있기도 하였다. 그 크기는 부피 기준으로 18,163 cm3, 표면적 기준으로는 16,179 cm2에 달했다. 저서동물의 서식굴 구조 자료는 갯벌의 생태 및 생지화학 연구의 기초자료로 이용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양 환경에 대한 대국민 인식 증진을 위한 홍보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63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습지학회 정기학술발표회, pp.149, 2016
Publisher
한국습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