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터빈 지지구조물의 구조손상에 따른 동적 거동 분석 및 손상도 평가

Abstract

본 연구는 조류발전시스템의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기 단계로 실내실험을 통해 조류터빈 지지구조물의 기초연결부 손상정도에 따른 동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실험결과 조류터빈 모형의 기초연결부의 손상정도가 커짐에 따라 일반적인 교량 및 건축 구조물 등과 마찬가지로 고유주파수는 감소하고, 모드 감쇠비는 증가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조류발전시스템은 일반적인 구조물과 달리 회전체(로터)가 있고, 그 회전체에 의해 발생되는 하모닉 성분이 구조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로터의 하모닉 성분 등의 변화를 고려한 손상 평가 등 세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건축 구조물 등과 마찬가지로 고유주파수는 감소하고, 모드 감쇠비는 증가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조류발전시스템은 일반적인 구조물과 달리 회전체(로터)가 있고, 그 회전체에 의해 발생되는 하모닉 성분이 구조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로터의 하모닉 성분 등의 변화를 고려한 손상 평가 등 세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