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와 GOCI-II를 위한 엽록소 농도 추정 알고리즘 검증

Abstract

해수로부터 관측되는 파장대별 수출광량(water-leaving radiance)을 이용하여 해수 표층내의 엽록소 농도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엽록소 알고리즘이라 한다. 대부분의 경험적 엽록소 알고리즘은 엽록소 외의 해수 구성성분에 따라 그 정확도가 크게 변하는데, 우리나라 주변 해역은 용존유기물 및 부유사 농도의 변화가 커서 알고리즘의 정확한 성능 검증 및 고도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색을 관측하는 천리안(GOCI) 및 천리안 2호 (GOCI-II)에서 가용한 분광밴드를 이용할 때의 엽록소 알고리즘의 성능을 해수 특성별로 정량화하고, 기존 경험적 방법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분석한다. 우리나라 주변 해역은 용존유기물 및 부유사 농도의 변화가 커서 알고리즘의 정확한 성능 검증 및 고도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색을 관측하는 천리안(GOCI) 및 천리안 2호 (GOCI-II)에서 가용한 분광밴드를 이용할 때의 엽록소 알고리즘의 성능을 해수 특성별로 정량화하고, 기존 경험적 방법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