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선박 탐지용 SAR 이미지 향상(Image Enhancement) 기법 개발

Abstract

이 연구는 현재 개발 중에 있는 SAR 위성영상 기반 자동선박탐지 시스템의 이미지 향상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 향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본 논문에서 소개하는 이미지 향상 기법은 불법조업 감시를 위한 자동 선박 탐지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RADAR-2 SAR영상의 향상을 위한 연구(Jaehoon Jeong, Chan-Su Yang, 2016)를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개발하는 기법은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로 전처리의 단계로 방사보정 및 스페클 노이즈 제거를 적용한다. 둘째로 이미지에 데시벨 스케일링을 적용한다. 셋째로 지형보정과 랜드마스킹을 수행한다. 넷째로 Power-law 스케일링을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최소-최대 선형 스케일링을 적용한다.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RADAR-2 SAR영상의 향상을 위한 연구(Jaehoon Jeong, Chan-Su Yang, 2016)를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개발하는 기법은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로 전처리의 단계로 방사보정 및 스페클 노이즈 제거를 적용한다. 둘째로 이미지에 데시벨 스케일링을 적용한다. 셋째로 지형보정과 랜드마스킹을 수행한다. 넷째로 Power-law 스케일링을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최소-최대 선형 스케일링을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