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모바일라이다 시스템과 멀티빔을 활용한 효과적인 연안지형 조사연구

Abstract

해상모바일라이다 시스템은 선박에 레이저 스캐너인 모바일라이다와 모션 센서인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위치측정 장비인 RTK-GNSS를 탑재하여 선박의 흔들림(rolling, yawing, pitching)과 위치를 저장하여 후처리 시 보정자료로 사용하였으며, 동시에 해저 지형 관측을 위한 멀티빔을 선박에 답재하였다. 연안침식 현상을 탐지하기 위해 동해안에 위치한 대표적인 연안침식지역으로 알려져 있는 강원도 강릉과 경북 울진을 대상으로 해상모바일 시스템을 적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상모바일라이다 시스템으로 해안을 관측할 때, 멀티빔을 이용한 해저지형 관측도 같이 수행하여 동일한 시기의 육상-해저 지형 자료의 일관성을 확보하였다. 향후 해상모바일라이다 시스템을 다른 지역에도 적용하여, 앞으로 활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시에 해저 지형 관측을 위한 멀티빔을 선박에 답재하였다. 연안침식 현상을 탐지하기 위해 동해안에 위치한 대표적인 연안침식지역으로 알려져 있는 강원도 강릉과 경북 울진을 대상으로 해상모바일 시스템을 적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상모바일라이다 시스템으로 해안을 관측할 때, 멀티빔을 이용한 해저지형 관측도 같이 수행하여 동일한 시기의 육상-해저 지형 자료의 일관성을 확보하였다. 향후 해상모바일라이다 시스템을 다른 지역에도 적용하여, 앞으로 활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