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로 인한 전례 없는 기후 시기의 선형 전망

Abstract

기후변화에 따른 연안환경 변화 및 이해는 연안재해 예방에 매우 중요하며, 오늘날 인간활동에 의한 지구온난화로 급격한 기후변화를 겪고 있어 그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지구적인 관점에서 미래 기후가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한 시각을 우선 제시함으로써 다가올 전지구적 기후변화와 그로 인해 유발될 연안기후변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고취시키고자 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지구온난화로 인해 미래에 전례 없는 기후가 나타나는 시기를 추정하고 그 지역적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후모형 자료를 이용한 기존 연구와 달리, 이 연구에서는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내부변동성을 추정하고 미래 온도변화를 전망하였다. 그 결과, 전례 없는 기후 시기는 육지에서는 대륙마다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해양에서는 온난화 추세가 큰 고위도 해역을 제외하면 내부변동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전례 없는 기후는 특정 시기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 따라 시기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기후변화 대응책을 마련할 때 온난화 추세뿐만 아니라 내부변동성의 크기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각을 우선 제시함으로써 다가올 전지구적 기후변화와 그로 인해 유발될 연안기후변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고취시키고자 함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지구온난화로 인해 미래에 전례 없는 기후가 나타나는 시기를 추정하고 그 지역적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후모형 자료를 이용한 기존 연구와 달리, 이 연구에서는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내부변동성을 추정하고 미래 온도변화를 전망하였다. 그 결과, 전례 없는 기후 시기는 육지에서는 대륙마다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해양에서는 온난화 추세가 큰 고위도 해역을 제외하면 내부변동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전례 없는 기후는 특정 시기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 따라 시기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기후변화 대응책을 마련할 때 온난화 추세뿐만 아니라 내부변동성의 크기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