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연안침식 원인과 대응기술 개발

Development of Coastal Erosion Control System at East Coast

동해안에서 점차 심각하게 야기되고 있는 연안침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연안침식의 원인과 토사이동의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더 이상의 연안침식을 방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연안정비사업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국가나 지자체의 지원으로 장기적인 연안침식 모니터링 사업이 지속되어야 하며,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과 같은 국가 R&D를 수행하여 연안정비사업의 효율성을 높여야한다. 또한, 동해안에 표사계를 설정하고 표사계 내 모래의 유입과 유출을 검토하여 연안 표사수지(Sand Budget) 체계를 작성해야 연안개발이나 인공구조물 설계시 또는 시공 후 발생 가능한 연안침식을 저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미래 기후변화에 의한 너울성 고파랑 증가와 연안개발 또는 인공구조물 건설로 야기되는 연안침식으로부터 연안역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연안통합관리 방안을 시급히 마련하여 관계기관의 공동정책이나 협동 관리체계를 서둘러서 수립해야한다. 연안침식 모니터링 사업이 지속되어야 하며,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과 같은 국가 R&D를 수행하여 연안정비사업의 효율성을 높여야한다. 또한, 동해안에 표사계를 설정하고 표사계 내 모래의 유입과 유출을 검토하여 연안 표사수지(Sand Budget) 체계를 작성해야 연안개발이나 인공구조물 설계시 또는 시공 후 발생 가능한 연안침식을 저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미래 기후변화에 의한 너울성 고파랑 증가와 연안개발 또는 인공구조물 건설로 야기되는 연안침식으로부터 연안역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연안통합관리 방안을 시급히 마련하여 관계기관의 공동정책이나 협동 관리체계를 서둘러서 수립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