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영상을 이용한 해안선 추출과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현황 소개

Introduction of Software for Shoreline Extraction and Management Using Aerial Imagery

연안 침식 모니터링 및 연안 개발을 위해 국내에서는 지속적으로 항공사진을 촬영하였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현재 한반도 전역에 대한 항공사진을 검색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 울진군 동해연구소 앞 연안지역을 대상으로 시계열 항공사진을 수집하였으며, 이를 자동 처리할 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 수집된 항공영상은 일반 칼라 항공사진으로 비정사보정 자료이다. 본 항공영상 처리 소프트웨어에서는 항공영상을 입력하여 자동으로 화면 출력하며, 영상 강조기법을 적용하여 육안 판독의 용이성을 증대시켰다. 항공영상의 기하학적 왜곡을 보정하기 위해 항공 촬영 시 외부 표정요소를 입력받아 자동으로 기하보정을 수행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후 해안선 추출을 위한 위치정확도를 확보하기 위해 정사항공영상을 기준으로 영상 대 영상 지상 기준점을 획득, 입력하여 추가 기하보정을 수행할 수 있다. 기하보정된 영상을 대상으로 육안 판독을 통해 수동으로 해안선을 스크린 디지타이징기법을 통해 그릴 수 있으며, 이는 shape, kml 등 벡터로 변환 저장된다. 이와 함께 반자동 해안선 추출 기능도 구현되었다. 이는 작업자가 해당 영역을 선정 후 질감정보를 이용한 해안선이 자동 탐지하는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다.계열 항공사진을 수집하였으며, 이를 자동 처리할 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 수집된 항공영상은 일반 칼라 항공사진으로 비정사보정 자료이다. 본 항공영상 처리 소프트웨어에서는 항공영상을 입력하여 자동으로 화면 출력하며, 영상 강조기법을 적용하여 육안 판독의 용이성을 증대시켰다. 항공영상의 기하학적 왜곡을 보정하기 위해 항공 촬영 시 외부 표정요소를 입력받아 자동으로 기하보정을 수행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후 해안선 추출을 위한 위치정확도를 확보하기 위해 정사항공영상을 기준으로 영상 대 영상 지상 기준점을 획득, 입력하여 추가 기하보정을 수행할 수 있다. 기하보정된 영상을 대상으로 육안 판독을 통해 수동으로 해안선을 스크린 디지타이징기법을 통해 그릴 수 있으며, 이는 shape, kml 등 벡터로 변환 저장된다. 이와 함께 반자동 해안선 추출 기능도 구현되었다. 이는 작업자가 해당 영역을 선정 후 질감정보를 이용한 해안선이 자동 탐지하는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