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처분장 불투수 라이너로서의 토목섬유 적용 고찰

Abstract

해상처분장에서는 침출수의 외부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불투수 라이너가 설치되어야 하며, 여기에 지오멤브레인이나 토목섬유합성 점토라이너와 같은 토목섬유가 적용될 수 있다. 토목섬유의 파괴를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침하, 토피층의 운동, 단위체/국부 파괴, 하부층 또는 코어재료의 이동, 파이핑, 구조물의 미끄러짐, 전도 안정성, 커버층의 슬라이딩, 세굴/표면 침식, 액상화/유동화/수리학적 히빙, 지오텍스타일 표면 찢김 등이 있다. 토목섬유 설계는 역학적 강도(인장 강도, 인장 계수, 이음 강도, 크리프 및 마찰), 수리 성능(유동 용량, 파이핑 저항 및 막힘 저항), 시공 요건(자상 저항, 찢김 저항), 내구성 요건(마찰 저항, 자외선 안정성, 동결-융해 저항, 화학․ 생물학적 안정성)을 포함해야 한다.파괴, 하부층 또는 코어재료의 이동, 파이핑, 구조물의 미끄러짐, 전도 안정성, 커버층의 슬라이딩, 세굴/표면 침식, 액상화/유동화/수리학적 히빙, 지오텍스타일 표면 찢김 등이 있다. 토목섬유 설계는 역학적 강도(인장 강도, 인장 계수, 이음 강도, 크리프 및 마찰), 수리 성능(유동 용량, 파이핑 저항 및 막힘 저항), 시공 요건(자상 저항, 찢김 저항), 내구성 요건(마찰 저항, 자외선 안정성, 동결-융해 저항, 화학․ 생물학적 안정성)을 포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