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식 방파제 반파형 상치구조물 파압계측 실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경사식 방파제 상부구조물을 반파공 형태로 설계하는 경우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압을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계측하고 직립벽의 경우와 비교하여 반파공의 곡률에 따라서 파압 적분된 파력이 증가하는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현업에서 경사식 방파제 상부구조물 반파공 설계 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본 연구 결과는 현업에서 경사식 방파제 상부구조물 반파공 설계 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