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형 ICH RC 풍력타워의 휨거동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신형식 풍력타워로서 모듈형 내부구속 중공 콘크리트 (ICH RC) 풍력타워를 제안하고 lab scale의 준정적 실험을 실시하였다. 일체형 시험체를 대조군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방법으로 모듈을 연결한 타워시험체를 제작하여 비교하였다. 비선형해석프로그램 CoWiTA로 시험체를 해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력조건을 산정하였으며, 실험결과 모듈형 시험체의 경우 일체형 시험체 대비 약 80% 수준의 휨강도를 발휘하였다.해석프로그램 CoWiTA로 시험체를 해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력조건을 산정하였으며, 실험결과 모듈형 시험체의 경우 일체형 시험체 대비 약 80% 수준의 휨강도를 발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