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형 FRP DSCT 풍력타워의 휨거동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강재 풍력타워를 대체 할 수 있는 신형식 복합구조의 타워인 FRP DSCT (Fiber Reinforced Polymer Double-Skinned Composite Tubular) 구조의 풍력타워를 제안하고 준정적 실험을 수행하여 휨거동을 분석하였다. 일체형 시험체와 연결부가 있는 모듈형 시험체로 제작하였으며, 두 시험체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가력조건은 비선형해석프로그램인 CoWiTA를 통하여 산정하였으며, 모듈화된 FRP DSCT의 적용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부가 있는 모듈형 시험체로 제작하였으며, 두 시험체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가력조건은 비선형해석프로그램인 CoWiTA를 통하여 산정하였으며, 모듈화된 FRP DSCT의 적용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