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기지 현황 및 설치공법 비교

A Comparison of Offshore Installation Methods for Ocean Research Stations

이어도, 가거초, 소청초 해양과학기지가 차례로 구축되어 우리나라에서 멀리 떨어진 해역의 해양, 기상, 환경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가까문 미래에는 다양한 목 적의 해양 구조물이 더욱 많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발표에서는 해양 구조물 구축에서 가장 위험하 고 어려운 문제인 해상설치에 대해서 이미 성공적으로 구축된 해양과학기지 사례를 중심으로 비교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