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해 해수면 변동과 한반도 기후: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관측자료 활용 방안

한반도 연근해 해수면 온도 변동과 한반도 기후 관련성이 분석되었다. 한반도 연근해해수면 온도와 한반도 기온은 상관관계가 매우 높으나, 대기 강제력에 의한 해수면 온도변화 경향이 강하여, 해양 변동에 대한 대기순환 및 한반도 기후에 대한 영향을 분리하기가 매우 어렵다. 해양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연근해 해수면 온도 상태에 따라 대기 순환에 대한 한반도 기온 변화의 효율성 분석이 수행되었다. 한반도 연근해 해수면 온도가 높을 때는, 해수면 온도가 낮을 때와 비교하여, 남풍계열의 바람이 불 때 한반도 기온상승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반대로, 북풍계열의 바람이 불 때, 해수면 온도가 낮을 때 한반도 기온 하강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연근해 해수면 온도가 한반도 기후에 의미있게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련성은 1개월전 해수면 온도 분석에서도 일치하게 나타나서, 향후 기후 예측에 활용될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이 이어도 해양 관측 자료에 적용되었으며, 이어도 해수면 온도와 한반도 기온과의 관련성이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관측자료 활용 방안이 토의될 것이다.분리하기가 매우 어렵다. 해양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연근해 해수면 온도 상태에 따라 대기 순환에 대한 한반도 기온 변화의 효율성 분석이 수행되었다. 한반도 연근해 해수면 온도가 높을 때는, 해수면 온도가 낮을 때와 비교하여, 남풍계열의 바람이 불 때 한반도 기온상승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반대로, 북풍계열의 바람이 불 때, 해수면 온도가 낮을 때 한반도 기온 하강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연근해 해수면 온도가 한반도 기후에 의미있게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련성은 1개월전 해수면 온도 분석에서도 일치하게 나타나서, 향후 기후 예측에 활용될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이 이어도 해양 관측 자료에 적용되었으며, 이어도 해수면 온도와 한반도 기온과의 관련성이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관측자료 활용 방안이 토의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