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EP FNL과 ERA-Interim 자료를 이용한 해상풍과 파랑의 고해상도 재분석자료 생산

해상풍은 해양과 연안 환경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동안 많은 기상자료와 전지구, 지역 재분석 자료가 생산되어 왔으나 시공간적 해상도가 수십 km에 달하여 상세한 분석이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 지구 재분석자료를 초기자료로 사용하여 한반도 주변 해역에 대한 고해상도 재분석자료를 생산하였고, 그 중 10 m 바람인 해상풍 자료를 사용하여 파랑 재분석자료를 생산하였다. 전 지구 재분석자료로는 NCEP/NCAR (National Center for Environmental Prediction/ National Centers for Atmospheric Research)에서 생산된 FNL (global final analysis) 자료와 ECMWF (European Centre for Medium-Range Weather Forecasts)에서 생산된 ERA-Interim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WRF ARW 버전 3.7을 이용하여 10 km 해상도의 기상자료를 재생산하였다. 이 때 6시간마다 관측자료를 이용한 3차원 변분자료동화가 적용되었다. 관측자료는 위성 및 지상, 고층, 해상 관측 등 NCEP/NCAR의 GDAS (Global Data Assimilation System)에 사용되는 모든 자료들이 입력자료로 사용되었다. 고해상도 기상재분석자료의 생산 기간은 NCEP FNL자료를 사용한 경우 FNL자료의 제공기간인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이며, ERA-Interim자료를 사용한 경우 1979년부터 2015년까지이다. GDAS 자료의 경우 1999년 이후부터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이전의 기간에 대해서는 NCEP의 ADP (Automated Data Processing) 자료를 이용하였다. 파랑 모델로는 WAVEWATCH III (WW3)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2014년에 대해 NCEP FNL자료와 ERA-Interim자료를 사용한 해상풍 재분석 결과와 이를 사용한 파랑 재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어떤 자료가 한반도 주변의 해상상태 주변 해역에 대한 고해상도 재분석자료를 생산하였고, 그 중 10 m 바람인 해상풍 자료를 사용하여 파랑 재분석자료를 생산하였다. 전 지구 재분석자료로는 NCEP/NCAR (National Center for Environmental Prediction/ National Centers for Atmospheric Research)에서 생산된 FNL (global final analysis) 자료와 ECMWF (European Centre for Medium-Range Weather Forecasts)에서 생산된 ERA-Interim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WRF ARW 버전 3.7을 이용하여 10 km 해상도의 기상자료를 재생산하였다. 이 때 6시간마다 관측자료를 이용한 3차원 변분자료동화가 적용되었다. 관측자료는 위성 및 지상, 고층, 해상 관측 등 NCEP/NCAR의 GDAS (Global Data Assimilation System)에 사용되는 모든 자료들이 입력자료로 사용되었다. 고해상도 기상재분석자료의 생산 기간은 NCEP FNL자료를 사용한 경우 FNL자료의 제공기간인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이며, ERA-Interim자료를 사용한 경우 1979년부터 2015년까지이다. GDAS 자료의 경우 1999년 이후부터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이전의 기간에 대해서는 NCEP의 ADP (Automated Data Processing) 자료를 이용하였다. 파랑 모델로는 WAVEWATCH III (WW3)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2014년에 대해 NCEP FNL자료와 ERA-Interim자료를 사용한 해상풍 재분석 결과와 이를 사용한 파랑 재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어떤 자료가 한반도 주변의 해상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