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따른 지역해 해수면 상승 전망 연구 검토

Abstract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전망에 관한 연구는 IPCC 5차 보고서에 이르기까지 많은 진전이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지역적으로 상세한 전망을 얻기 위하여는 앞으로도 계속적인 연구 개발을 요하는 실정이다. 본 발표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 전망에 관한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검토하고, SRES A1B 시나리오에 기반한 해수면 전망에 대하여 해양순환모델을 이용한 동아시아 해역의 지역적 상세화 예측실험 결과를 소개한다.전망에 관한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검토하고, SRES A1B 시나리오에 기반한 해수면 전망에 대하여 해양순환모델을 이용한 동아시아해역의 지역적 상세화 예측실험 결과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