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통과시 서해안에서의 3차원 순환 변화 모의

Abstract

2011년 6월에 발생한 태풍 MEARI(1105)는 서해안으로 관통하였다. 우리나라 기상청에서 발표한 이 태풍의 등급은 중형의 강한 태풍으로 6월에는 보기 드물게 서해안을 관통한 태풍으로, 6월 22에 발생하여 6월 26일 우리나라 서해안을 빠르게 통과하였다. 이 태풍 통과 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서해안 어청도 인근에 해상 관측부이를 설치하여 관측실험을 수행하였다. 관측 부이에는 바람, 기온, 기압 등을 관측할 수 있는 기상 센서와 층별 유속을 관측할 수 있는 ADCP, 수온, 염분의 수직구조를 관측할 수 있는 CTD 이 장착되어있어서 기상요소와 층별 유속은 매 10분 간격으로, 수온, 염분은 1일 2회 관측을 수행할 수 있었다.태풍 통과 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서해안 어청도 인근에 해상 관측부이를 설치하여 관측실험을 수행하였다. 관측 부이에는 바람, 기온, 기압 등을 관측할 수 있는 기상 센서와 층별 유속을 관측할 수 있는 ADCP, 수온, 염분의 수직구조를 관측할 수 있는 CTD 이 장착되어있어서 기상요소와 층별 유속은 매 10분 간격으로, 수온, 염분은 1일 2회 관측을 수행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