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북서태평양 해양순환 예측 시스템 개발

Abstract

KIOST에서는 북서태평양 지역해양순환 모델에 EnOI 해양자료동화를 적용하여 해양순환 예측 시스템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수치모델은 계산 영역에서 1/24°의 해상도를 갖으며 수직적으로 51개층으로 구성되었다. 초기장은 WOA2009의 수온 및 염분 자료를 이용하였고, 개방경계조건은 KIOST 전지구 기후재분석자료와 MyOcean 자료를 사용하였다. ECMWF 및 RiVDIS 담수유출 관측자료 또한 반영되었다. 수온, 염분, SSHA에 대해 자료동화를 수행하였고, 자료동화 입력자료는 NODC의 World Ocean Database로부터 수집된 수온과 염분 프로파일, AVISO 해면고도자료, ARGO 프로파일, 그리고 OISST (NOAA) 해면수온 자료를 사용했다.본 연구로부터 얻어진 북서태평양 재분석 자료는 해면수온과 수온 및 염분 프로파일을 관측에 가깝게 모의하고 있다. 특히 관측 자료가 많지 않은 동해나 동중국해에서 현실에 가까운수온과 염분 프로파일이 생산된 것은 수치모델의 오류가 크게 저감된 것을 나타낸다. 수치모델의 해상도를 크게 향상시킨 것과 현실적인 담수유출 자료를 입력한 것이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용하였고, 개방경계조건은 KIOST 전지구 기후재분석자료와 MyOcean 자료를 사용하였다. ECMWF 및 RiVDIS 담수유출 관측자료 또한 반영되었다. 수온, 염분, SSHA에 대해 자료동화를 수행하였고, 자료동화 입력자료는 NODC의 World Ocean Database로부터 수집된 수온과 염분 프로파일, AVISO 해면고도자료, ARGO 프로파일, 그리고 OISST (NOAA) 해면수온 자료를 사용했다.본 연구로부터 얻어진 북서태평양 재분석 자료는 해면수온과 수온 및 염분 프로파일을 관측에 가깝게 모의하고 있다. 특히 관측 자료가 많지 않은 동해나 동중국해에서 현실에 가까운수온과 염분 프로파일이 생산된 것은 수치모델의 오류가 크게 저감된 것을 나타낸다. 수치모델의 해상도를 크게 향상시킨 것과 현실적인 담수유출 자료를 입력한 것이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