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남해 이질 퇴적물의 지화학 특성

Title
섬진강/남해 이질 퇴적물의 지화학 특성
Alternative Title
Geochemical characteristics of mud deposited in the Seomjin River and South Sea
Author(s)
형기성; 이소정; 강지혜; 서인아; 김원년
KIOST Author(s)
Hyeong, Ki Seong(형기성)Kim, Won Nyon(김원년)
Alternative Author(s)
형기성; 이소정; 서인아; 김원년
Publication Year
2016-10-27
Abstract
섬진강 하구에 분포하는 이질 퇴적물의 기원지 규명을 위해 표층 이질 퇴적물의 주원소 및 미량원소 함량을 측정하고, 이 중 희토류 조성을 서남해(진도 - 통영) 일원에 분포하는 표층 퇴적물과 비교하였다. 섬진강 하구 이질 퇴적물은 입도(<4μm, 4-10μm, 10-32μm)에 관계없이 농도와 분포 유형에 있어 상부 지각과 유사하지만 약한 Europium 이상치를 보이는 희토류 조성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은 서남해 일원에 분포하는 이질 퇴적물에서 관찰되는 희토류 분포 유형과 매우 유사하다. 섬진강의 유사량(sediment load)을 고려할 때, 이는 1) 섬진강 수계에 분포하는 이질 퇴적물이 외해에 분포하는 이질 퇴적물과 동일한 지화학 조성을 갖고 있거나, 또는 2) 섬진강 하구에 분포하는 이질 퇴적물이 외해에서 우세하게 공급되었을 가능성을 지시한다. 한편, 진도 인근에 분포하는 10-32μm 크기 이질 퇴적물의 희토류 조성은 섬진강 하구에 분포하는 퇴적물과는 다르게, 경희토류가 중희토류 원소에 비해 약하게 부화된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희토류 분포 특성은 서해로 유입되는 하천(한강, 금강, 영산강)의 퇴적물에서 관찰되며, 이는 이들 하천에서 공급된 이질 퇴적물 중 상대적으로 큰 입도(10-32μm)를 가진 입자가 서남해 일원에 지역적으로 우세하게 퇴적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섬진강 하구 이질 퇴적물의 공급지 및 기원지를 밝히기 위해 섬진강 수계에 분포하는 이질 퇴적물의 지화학 조성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419
Bibliographic Citation
2016추계지질과학연합학술대회, pp.312, 2016
Publisher
대한지질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