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서태평양 모형을 이용한 미래변화 전망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북서태평양에 대해 지역기후접합모형(Regional Climate Coupled Model)을 수립하였다. 해양모형은 수평 1/12도이며, 대기모형은 50km이다. 미래변화 실험을 위해 유사지구온난화 방안을 적용하였고, 한반도 주변해의 해면수온 미래변화를 살펴보았다.북서태평양 지역기후접합모형에서는 겨울보다는 여름에 해면수온의 증폭이 커질 것으로 전망하였다.보았다.북서태평양 지역기후접합모형에서는 겨울보다는 여름에 해면수온의 증폭이 커질 것으로 전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