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해양관측위성 실시간 대기보정 처리를 위한 기상 자료 제공 정책

Abstract

정지궤도에서 매시간 하루 8회 동북아시아의 해색을 관측하는 천리안해양관측위성(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은 해양의 미세한 변화를 분석하는데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천리안해양관측위성의 주관운영기관인 해양위성센터는 위성 자료의 수신, 처리, 배포를 1시간 안에 수행해야 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천리안해양관측위성 자료 처리 중 하나인 대기보정 처리는 처리되는 해당 해역에 대한 오존, 바람, 상대습도, 기압 등의 NCEP(National Center for Environmental Prediction) 기상 자료를 필요로 하며, 해양위성센터는 이 자료들을 미국 항공우주국(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OBPG(Ocean Biology Processing Group)로부터 제공 받고 있다. 그러나 이 자료들은 실시간으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천리안해양관측위성 실시간 자료처리 시 사용될 수 없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통계학적 방법으로 기상 자료 값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 및 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확성을 분석하였다.센터는 위성 자료의 수신, 처리, 배포를 1시간 안에 수행해야 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천리안해양관측위성 자료 처리 중 하나인 대기보정 처리는 처리되는 해당 해역에 대한 오존, 바람, 상대습도, 기압 등의 NCEP(National Center for Environmental Prediction) 기상 자료를 필요로 하며, 해양위성센터는 이 자료들을 미국 항공우주국(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OBPG(Ocean Biology Processing Group)로부터 제공 받고 있다. 그러나 이 자료들은 실시간으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천리안해양관측위성 실시간 자료처리 시 사용될 수 없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통계학적 방법으로 기상 자료 값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 및 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확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