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국해 염분 추정 알고리즘의 정확도 비교

Title
동중국해 염분 추정 알고리즘의 정확도 비교
Alternative Title
Accuracy comparison of algorithms for salinity estimation in the East China Sea
Author(s)
김광석; 박영제; 김원국; 문일주
KIOST Author(s)
Kim, Kwang Seok(김광석)Park, Young Je(박영제)
Alternative Author(s)
김광석; 박영제; 김원국
Publication Year
2016-11-04
Abstract
양자강에서 방출되는 담수는 동중국해의 생지화학적 환경에 많은 영향을 준다. 특히 여름철 양자강 방류량이 증가하면서 양자강 저염수가 동중국해 뿐만 아니라 동해까지 확장이 되며 우리나라 주변 어업 환경에 영향을 준다. 1996년에 양자강 저염수에 의해서 제주도 양식장에서 입은 경제적인 피해액이 59억원에 달했다. 뿐만 아니라 2016년에도 양자강 방류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제주도 연안 지역의 양식업이 피해를 입었다.저염수에 의한 피해를 감소시키고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는 인공위성을 활용한 예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극궤도 위성에서 제공된 용존 유기물 농도와 염분과의 관계를 이용하여 염분을 추정하는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25psu의 매우 낮은 저염수가 제주도 주변에 영향을 준 2016년 8월에 제주도 주변에서 수행된 현장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동중국해에서 수행된 기존 알고리즘들의 정확도를 비교하였고 알고리즘들의 한계점 및 개선 방향을 분석하였다.서 제주도 양식장에서 입은 경제적인 피해액이 59억원에 달했다. 뿐만 아니라 2016년에도 양자강 방류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제주도 연안 지역의 양식업이 피해를 입었다.저염수에 의한 피해를 감소시키고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는 인공위성을 활용한 예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극궤도 위성에서 제공된 용존 유기물 농도와 염분과의 관계를 이용하여 염분을 추정하는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25psu의 매우 낮은 저염수가 제주도 주변에 영향을 준 2016년 8월에 제주도 주변에서 수행된 현장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동중국해에서 수행된 기존 알고리즘들의 정확도를 비교하였고 알고리즘들의 한계점 및 개선 방향을 분석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380
Bibliographic Citation
2016 대한원격탐사학회, pp.282, 2016
Publisher
사단법인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