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CI 영상 및 KORUS-OC Field Campaign 자료를 이용한 한반도의 하향 확산 감쇠계수 및 수중가시거리 분석

Abstract

수중의 하향 확산 감쇠계수 (diffuse attenuation coefficient for downward irradiance, Kd) 는 수심이 증가함에 따라 빛이 흡광 또는 산란에 의해 소산되는 정도로서 수중가시거리 (Visibility, Zsd) 를 나타내는 척도로 활용되는 중요한 광학 계수이다. 위성영상에서 측정되는 원격반사도를 통해 Kd 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은 경험적 방법과 반분석적 방법으로 개발되어왔는데 맑은 해역과 탁한 해역이 공존하는 한반도 주변해역에 대하여 알고리즘 성능 검증 및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미 공동 해양과학조사 (KORUS-OC) 기간 중 Profiler-II 광학장비를 통해 획득된 Kd 값을 사용하여 위성 Kd 추정 알고리즘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 때 사용된 알고리즘은 Mueller et al. (2000), Lee et al. (2005) 그리고 Wang et al. (2009) 이며 알고리즘의 중간 산출물인 흡광계수와 후방산란계수의 정확도를 함께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각 알고리즘의 장단점이 수중가시거리 산출물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성영상에서 측정되는 원격반사도를 통해 Kd 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은 경험적 방법과 반분석적 방법으로 개발되어왔는데 맑은 해역과 탁한 해역이 공존하는 한반도 주변해역에 대하여 알고리즘 성능 검증 및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미 공동 해양과학조사 (KORUS-OC) 기간 중 Profiler-II 광학장비를 통해 획득된 Kd 값을 사용하여 위성 Kd 추정 알고리즘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 때 사용된 알고리즘은 Mueller et al. (2000), Lee et al. (2005) 그리고 Wang et al. (2009) 이며 알고리즘의 중간 산출물인 흡광계수와 후방산란계수의 정확도를 함께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각 알고리즘의 장단점이 수중가시거리 산출물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