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자동 탐지를 위한 SAR 이미지 랜드마스킹의 오차를 줄이기 위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선박 자동 탐지를 위해 ESA의 Sentinel-1 합성개구레이더(SAR, Synthetic Aperture Radar) 이미지를 활용한다. 이를 위해 Sentinel-1 SAR 이미지는 크게 전처리, 이미지 향상, 선박탐지로 구성되는 처리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랜드마스킹은 선박 탐지에 무의미한 육지의 픽셀을 제거하여 이후 처리 과정의 정확도와 속도를 향상시킨다.박 탐지에 무의미한 육지의 픽셀을 제거하여 이후 처리 과정의 정확도와 속도를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