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바이오 분야 R&D 사업의 특허성과 분석

An Analysis of Patents Performance on Marine-Bio Development R&D Project

이 연구의 목적은 `04년~`15년 사이 정부(해수부 등)가 지원한 해양바이오 관련 R&D 사업을 통해 도출된 특허 성과를 정량적 분석기법과 정성적 분석기법을 활용해 분석하고,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해양바이오 분야 R&D 사업 추진과정에서 필요한 기초정보를 획득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우선, 정량분석 결과를 감안하면, 우리나라의 해양바이오 분야에 대한 특허성과는 주로 국내특허에 한정되고 있어 향후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생산된 특허 가운데 소유권 이전이 발생한 특허는 78건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정성분석 결과 대적으로 해양바이오 분야에 특화된 해양수산생명공학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생산된 특허의 질적 수준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이 확인되며, 최근 들어와 상대적으로 정성적 관점에서 우수한 특허의 생산수준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므로, 향후 이에 대한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보를 획득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우선, 정량분석 결과를 감안하면, 우리나라의 해양바이오 분야에 대한 특허성과는 주로 국내특허에 한정되고 있어 향후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그리고 생산된 특허 가운데 소유권 이전이 발생한 특허는 78건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정성분석 결과 대적으로 해양바이오 분야에 특화된 해양수산생명공학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생산된 특허의 질적 수준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이 확인되며, 최근 들어와 상대적으로 정성적 관점에서 우수한 특허의 생산수준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므로, 향후 이에 대한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