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 처리시스템의 처리수 내 생존하는 식물플랑크톤 검출에 대한 디지털 형광현미경 적용 연구

Abstract

국제 해사기구 (IMO)는 선박평형수를 통한 외래종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2004년 국제협약을 맺었으며, 현재 협약의 발효 기준을 통과하여 2017년 9월부터 점차적으로 모든 선박에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MS)을 설치하여 처리된 선박평형수만이 다른 항에 배출할 수 있다. ≧ 10㎛ and <50 ㎛ 크기의 생물(대부분 식물플랑크톤)은 ml 당 10개체 미만으로 존재해야지 배출할 수 있다. BWMS 처리장치의 형식승인 시험에서 이 들의 검출은 형광현미경으로 직접관찰하고 6시간 이내에 분석해야 한다. 또한 원수에서 3문 5종을 만족해야하기 때문에 6 시간이내 분석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따라서 디지털 형광현미경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경우 시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자료의 확보 및 분석 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선박평형수의 배출 기준이 1000 배 이상 강화될 때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로 판단되지만, 장비의 가격이 고가인 점은 단점이라 할 수 있다. 향후, 보다 더 많은 시험을 통해 시험 방법을 더 명확하게 할 정립할 필요성이 있다.출할 수 있다. ≧ 10㎛ and <50 ㎛ 크기의 생물(대부분 식물플랑크톤)은 ml 당 10개체 미만으로 존재해야지 배출할 수 있다. BWMS 처리장치의 형식승인 시험에서 이 들의 검출은 형광현미경으로 직접관찰하고 6시간 이내에 분석해야 한다. 또한 원수에서 3문 5종을 만족해야하기 때문에 6 시간이내 분석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따라서 디지털 형광현미경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경우 시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자료의 확보 및 분석 결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선박평형수의 배출 기준이 1000 배 이상 강화될 때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로 판단되지만, 장비의 가격이 고가인 점은 단점이라 할 수 있다. 향후, 보다 더 많은 시험을 통해 시험 방법을 더 명확하게 할 정립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