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T 기둥과 DSCT 기둥의 휨성능 비교실험

Title
CFT 기둥과 DSCT 기둥의 휨성능 비교실험
Alternative Title
Behaviour Analysis and Experiment Evaluation of CFT and DSCT Columns
Author(s)
홍혜민; 김성원; 한택희
KIOST Author(s)
Hong, Hye Min(홍혜민)Kim, Sung Won(김성원)Han, Taek Hee(한택희)
Alternative Author(s)
홍혜민; 김성원; 한택희
Publication Year
2017-02-17
Abstract
CFT 기둥 (CFT Concrete Filled Tubular)은 강재 튜브에 콘크리트로 충진된 구조이며, 현재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합성구조이다. CFT는 구속 효과를 받는 콘크리트로 인하여 연성과 강도가 철근 콘크리트 기둥보다 크게 증진되지만 직경이 증가함에 따라 자중 또한 증가하게 된다. 이와 같이 불필요한 자중의 증가를 막기 위하여 DSCT 형태의 기둥이 제안되었다. DSCT 기둥 (DSCT Double-Skinned Concrete Filled Tubular)은 두 개의 강관 사이에 콘크리트가 충진되는 구조이며, DSCT 구조는 중공단면으로 인해 자중이 감소되고, 내외부의 관에 의해 콘크리트가 구속되어 강도와 연성이 증가한다. DSCT 기둥의 축강도는 내부강관과 외부강관, 콘크리트의 각각의 강도 합보다 10~30%정도 크다고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CFT 기둥 1기와 DSCT 기둥 시험체 2기에 대해 반복하중에 의한 휨성능 실험을 수행하였다. 1기의 DSCT 기둥은 CFT 기둥 시험체에 적용된 강관과 와 동일한 2차 단면 모멘트를 갖도록 내부 및 외부강관을 설계하였으며, 다른 1기의 DSCT 기둥 시험체는 CFT 기둥의 강관과 동일한 단면적을 갖도록 내부 및 외부강관이 설계되었다. 준정적 실험을 통하여 각 기둥 시험체의 휨성능을 비교하였다.중 또한 증가하게 된다. 이와 같이 불필요한 자중의 증가를 막기 위하여 DSCT 형태의 기둥이 제안되었다. DSCT 기둥 (DSCT Double-Skinned Concrete Filled Tubular)은 두 개의 강관 사이에 콘크리트가 충진되는 구조이며, DSCT 구조는 중공단면으로 인해 자중이 감소되고, 내외부의 관에 의해 콘크리트가 구속되어 강도와 연성이 증가한다. DSCT 기둥의 축강도는 내부강관과 외부강관, 콘크리트의 각각의 강도 합보다 10~30%정도 크다고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CFT 기둥 1기와 DSCT 기둥 시험체 2기에 대해 반복하중에 의한 휨성능 실험을 수행하였다. 1기의 DSCT 기둥은 CFT 기둥 시험체에 적용된 강관과 와 동일한 2차 단면 모멘트를 갖도록 내부 및 외부강관을 설계하였으며, 다른 1기의 DSCT 기둥 시험체는 CFT 기둥의 강관과 동일한 단면적을 갖도록 내부 및 외부강관이 설계되었다. 준정적 실험을 통하여 각 기둥 시험체의 휨성능을 비교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220
Bibliographic Citation
2017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2017
Publisher
한국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