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부산 연안 해역에서 계절별 영양염 첨가에 따른 식물플랑크톤 반응

본 연구는 2013년 부산 연안 해역에서 영양염 첨가에 따른 계절적 식물플랑크톤의 반응을 평가하기 위하여 부산연안광역해역 5개 정점(정점1: 수영만 정점5: 부산항 정점10: 영도 서부해역 외측14: 감천항 외측 정점21: 낙동강 하구역)에서 대조군, +N, +P, +NP 첨가실험을 수행하였다. 각 실험군의 성장은 매일 형광광도계로(in vivo) 측정하였고, 10일 동안 식물플랑크톤의 성장특성을 파악하였다. 전반적으로 계절별 영양염 첨가에 따른 식물플랑크톤의 반응은 대조군에서 극히 낮았고, +NP 첨가군에서 높게 관찰되었다. 동계에는 단독 영양염 첨가 실험 결과, +P 첨가군에서 성장반응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현장 인산염 농도가 낮은 외측에 위치한 정점 10과 14에서 +P 첨가반응이 두드러졌다. 춘계에는 +NP와 +N 첨가군에서 일정하게 높은 성장을 보였다. 하계에는 정점 1, 5, 21에서 +NP와 +N 첨가군에서 높은 성장반응을 보였으나, 외측정점 10과 14에서는 대조군보다 영양염 첨가군에서 성장율이 낮게 나타났다. 추계에는 정점 1과 5에서 대조군, +N, +P, +NP 실험군이 높은 성장률을 보인 반면, 다른 3개의 정점(10, 14, 21)에서는 +P 첨가군이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 반응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부산 연안의 외측정점을 중심으로 수층 혼합이 활발한 추계와 동계에는 +P 첨가군의 식물플랑크톤 성장반응이 높게 나타났지만, 성층이 형성되는 춘계와 하계에는 +N 첨가군에서 빠른 성장반응을 보였다.P, +NP 첨가실험을 수행하였다. 각 실험군의 성장은 매일 형광광도계로(in vivo) 측정하였고, 10일 동안 식물플랑크톤의 성장특성을 파악하였다. 전반적으로 계절별 영양염 첨가에 따른 식물플랑크톤의 반응은 대조군에서 극히 낮았고, +NP 첨가군에서 높게 관찰되었다. 동계에는 단독 영양염 첨가 실험 결과, +P 첨가군에서 성장반응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현장 인산염 농도가 낮은 외측에 위치한 정점 10과 14에서 +P 첨가반응이 두드러졌다. 춘계에는 +NP와 +N 첨가군에서 일정하게 높은 성장을 보였다. 하계에는 정점 1, 5, 21에서 +NP와 +N 첨가군에서 높은 성장반응을 보였으나, 외측정점 10과 14에서는 대조군보다 영양염 첨가군에서 성장율이 낮게 나타났다. 추계에는 정점 1과 5에서 대조군, +N, +P, +NP 실험군이 높은 성장률을 보인 반면, 다른 3개의 정점(10, 14, 21)에서는 +P 첨가군이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 반응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부산 연안의 외측정점을 중심으로 수층 혼합이 활발한 추계와 동계에는 +P 첨가군의 식물플랑크톤 성장반응이 높게 나타났지만, 성층이 형성되는 춘계와 하계에는 +N 첨가군에서 빠른 성장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