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하구 시추코어에 기록된 홀로세 동안 지구자기장 세기변화

Title
섬진강 하구 시추코어에 기록된 홀로세 동안 지구자기장 세기변화
Author(s)
김원년; 신지영; 이용주
KIOST Author(s)
Kim, Won Nyon(김원년)
Alternative Author(s)
김원년; 신지영; 이용주
Publication Year
2017-04-18
Abstract
지구자기장은 화석과 같이 암석, 퇴적물 등 지질매체에 연속적인 과거의 방향 및 세기에 대한 정보를 남긴다. 이러한 기록은 지구의 진화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 지구적인 층서대비 기준으로도 활용된다. 특히, 지역적인 비쌍극자 자기장의 영향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방향 변화에 비해, 세기변화의 기록은 전 지구 규모의 쌍극자 변화를 반영한다. 본 연구에서는 섬진강 하구 시추코어에 대해, 정밀 연대측정 기반 홀로세 동안 지구자기장의 상대적인 세기변화 기록을 복원하였다. 지구자기장 세기의 증가/감소 주기성은 약 2,000년으로 계산되며, 약 8,000년 전에 가장 약한 세기를 보이다가 5,500년 전부터 점차 증가하는 경향성이 나타난다. 특히, 2,000-2,500년 전에는 변화의 주기성 및 경향성과는 다른 높은 지구자기장 세기가 관찰된다. 이러한 지구자기장의 이상 현상은 최근 북미 및 유럽에서도 보고되고 있으며, 지구 외핵의 요동에 의한 쌍극자 자기장의 변화결과가 반영된 지구규모의 현상일 가능성을 시사한다.의 영향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방향 변화에 비해, 세기변화의 기록은 전 지구 규모의 쌍극자 변화를 반영한다. 본 연구에서는 섬진강 하구 시추코어에 대해, 정밀 연대측정 기반 홀로세 동안 지구자기장의 상대적인 세기변화 기록을 복원하였다. 지구자기장 세기의 증가/감소 주기성은 약 2,000년으로 계산되며, 약 8,000년 전에 가장 약한 세기를 보이다가 5,500년 전부터 점차 증가하는 경향성이 나타난다. 특히, 2,000-2,500년 전에는 변화의 주기성 및 경향성과는 다른 높은 지구자기장 세기가 관찰된다. 이러한 지구자기장의 이상 현상은 최근 북미 및 유럽에서도 보고되고 있으며, 지구 외핵의 요동에 의한 쌍극자 자기장의 변화결과가 반영된 지구규모의 현상일 가능성을 시사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148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춘계학술대회, pp.216, 2017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