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자료를 이용한 북극해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고찰

Title
모델 자료를 이용한 북극해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고찰
Author(s)
박광섭; 손영백
KIOST Author(s)
Son, Young Baek(손영백)
Alternative Author(s)
박광섭; 손영백
Publication Year
2017-04-19
Abstract
북극은 현재 지구상 어떤 지역보다 급격한 온도 상승을 겪고 있는 지역이며 이로 인해 장기간 유지되어있던 북극해와 유라시아-아메리카 대륙의 고위도 기후 환경 역시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기후환경에 한정되어 있지 않고 북극권 내 고위도 육상/해상/생태계 환경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북극 인근 국가에서는 이러한 기후 변화를 기반으로 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특히 해상의 경우 북극해를 뒤덮은 해빙 면적의 장기적인 감소로 인하여 북극항로가 열리는 등 북극에 대한 접근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실용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북극해와 그 기후 및 해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다. 하지만 북극이라는 극한 지역의 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환경 관측 자료의 수집이 용이하지 않아 여전히 북극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많은 부분이 존재한다.본 연구에서는 2009년부터 2016년의 기간 동안 여름철 HYCOM에서 제공하는 모델 유속 자료와 ECMWF의 바람 성분 및 해빙 모델 자료를 사용하여 북극해 표층 해류와 북극권 해상풍 및 해빙을 중심으로 북극해의 물리적 해양 환경을 파악하고 북극해의 여름철 물리적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상/해상/생태계 환경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북극 인근 국가에서는 이러한 기후 변화를 기반으로 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특히 해상의 경우 북극해를 뒤덮은 해빙 면적의 장기적인 감소로 인하여 북극항로가 열리는 등 북극에 대한 접근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실용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북극해와 그 기후 및 해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다. 하지만 북극이라는 극한 지역의 환경적 특성으로 인해 환경 관측 자료의 수집이 용이하지 않아 여전히 북극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많은 부분이 존재한다.본 연구에서는 2009년부터 2016년의 기간 동안 여름철 HYCOM에서 제공하는 모델 유속 자료와 ECMWF의 바람 성분 및 해빙 모델 자료를 사용하여 북극해 표층 해류와 북극권 해상풍 및 해빙을 중심으로 북극해의 물리적 해양 환경을 파악하고 북극해의 여름철 물리적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140
Bibliographic Citation
2017 춘계해양학술대회, pp.126, 2017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