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에 의해 오염된 퇴적물이 저서성 요각류에 미치는 생물 영향

Abstract

지금까지 유류에 대한 생물 영향 연구는 유류 유출 사고 현장에서의 생태계 복원과 관련된 분포 및 현황 조사, 유류가 해수에 유출 된 상황에서의 생물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해수 용출 부분에 중점을 두고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까지 퇴적물(모래및 펄)에 흡착 된 유류 제거 기술이부재하며, 자연 정화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퇴적물에 흡착된 유류의 생물 영향에 대한 연구는 유류 유출 지역의 관리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퇴적물에 흡착 된 원유는 높은 분별계수를 가지고 있는 PAH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물질의 생물 영향은 수층에 쉽게 용출되는 성분보다 오랜 기간 잔존하여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실험에서는 생식과 부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이전 연구에 이어 분자생체지표를 활용하여 체내기작의 변화를확인하고자 하였다. 펄)에 흡착 된 유류 제거 기술이부재하며, 자연 정화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퇴적물에 흡착된 유류의 생물 영향에 대한 연구는 유류 유출 지역의 관리에 있어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퇴적물에 흡착 된 원유는 높은 분별계수를 가지고 있는 PAH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물질의 생물 영향은 수층에 쉽게 용출되는 성분보다 오랜 기간 잔존하여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실험에서는 생식과 부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이전 연구에 이어 분자생체지표를 활용하여 체내기작의 변화를확인하고자 하였다.